3. 제재분석에 의한 종속주제 설정
한 편의 글에서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인 주제는 간추리면 보통 10자 이내가 대부분이다. ‘여행은 유익하다’는 이 10자 정도의 주제를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기 위해 필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할 수 있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또 쉽게 자신의 주장을 온전히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제재를 그와 관련된 하위의 자료들로 나누어 종속주제를 다양하게 설정해보는 것이다.
여행
① 버스여행, 기차여행, 선박여행, 비행기 여행, 자전거여행, 도보여행
② 무전여행, 알뜰여행, 패키지여행
③ 수학여행, 관광여행, 등산여행, 낚시여행, 출장여행
이렇게 하나의 제재 안에 포함되는 자료들을 종속제재라 한다. 이렇게 제재를 종속제재로 나누는 것을 제재분석이라 한다. 그리고 제재는 앞의 예처럼 직접적 관계를 맺는 것도 있지만. 다음의 경우처럼 간접적 관계를 맺는 것도 있다. 물론 제재의 간접분석법이다.
여행
① 준비와 출발
② 여정
③ 도착
④ 숙박시설 및 숙박비용
⑤ 교통수단
이렇게 분석된 종속 제재에 주장을 덧붙이면 다양한 종속 주제가 만들어진다.
주제 : 여행은 유익하다.
종속주제: ①수학여행은 유익하다.
②관광여행은 유익하다.
③등산여행은 유익하다.
모든 주제는 제재 부분과 주장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주제를, 위와 같이 제재분석에 의해 종속주제로 나눌 수 있듯이, 주장분석에 의해 종속주제로 나눌 수 있다.
주제 : 여행은 유익하다.
종속주제 : ①여행은 즐겁다.
②여행은 기분을 전환시킨다.
③여행은 자신을 되돌아 볼 기회를 준다.
물론 제재부분과 주장부분을 모두 분석하여 종속주제를 만들 수 있다.
주제 : 여행은 유익하다.
종속주제 : ①관광여행은 즐겁다
②수학여행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③등산여행은 기분을 전환시킨다.
④낚시여행은 자신의 삶을 반성하는 기회를 준다.
이렇듯 종속주제는 제재분석과 주장분석, 제재와 주장의 동시분석 등의 3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다. 주제를 종속주제로 분석하는 세 가지 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은가는 제재의 성격과 필자의 의도에 따라서 달라진다. 제재부분과 주장부분이 모두 분석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지만, 글이 산만해질 우려가 있다. 제재부분만 분석되고, 주장부분이 분석되지 않으면 주제가 분석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주장 부분을 분석하는 것이 더 좋을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학생들이 글을 쉽게 쓸 수 있는 방법은 제재를 종속재재로 분석하는 것이다.
가. 제재 및 주제의 직접분석법
논술문을 쓸 때, 제재는 대부분의 경우 미리 주어지고, 그 제재에 대한 주장인 주제는 대체로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이 주제로 1000자 이상의 긴 글을 논리에 맞게 써 내기는 쉽지 않다. 이 때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이 제재나 주제에 알맞은 접근법을 선택하고 기준을 설정해서, 분석해야 할 핵심항목을 잡아내야 하는 것이다. 이런 분석을 통해 자신이 주장할 핵심내용을 뽑아내야 한다.
1) 역사적 접근법과 동시대적 접근법
어떤 제재나 주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깊이 탐색하여 한 편의 글을 쓰려고 하는 사람이 우선 선택할 수 있는 접근방법은 역사적 접근법과 동시대적 접근법이다. 역사적 접근법은 주어진 제재나 사건 등의 역사적 과정을 세밀하게 검토함으로써 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이고, 동시대적 접근법은 어떤 제재나 사건 등의 현재 상황을 면밀히 살펴 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이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삶에 미친 영향’을 두 가지 분석법으로 분석해보면,
주제 :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삶에 미친 영향을 논술하라.
<역사적 접근법으로 분석하기>
과학기술이 발달하기 전의 인간의 삶
- 자급자족적인 농업 중심 사회
- 수공업 생산
- 자연에 대한 대규모 파괴 없음.
과학기술이 발달한 후의 인간의 삶
- 대량 생산과 물질적 삶 향상
- 인간 생활의 편리함 증대
- 환경 파괴
<동시대적 접근법으로 분석하기>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물질적 삶에 미친 영향
- 긍정적인 면 : 물질적 풍요 증가
- 부정적인 면 : 자연 파괴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정신적 삶에 미친 영향
- 긍정적인 면 : 지식의 향상과 합리주의적 삶
- 부정적인 면 : 물질만능주의, 개인중심주의
논술문을 작성할 때 어떤 접근법을 선택할 것인가는 논술문의 주제에 달려 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볼 때, 역사적 접근법은 생각을 이끌어 내기가 쉬운 만큼 글의 내용이 단순하고 상식적인 것에 그칠 우려가 많고 또 그 길이가 많이 길어질 염려가 많다. 그래서 논술문을 작성할 때는 역사적 접근법보다는 동시대적 접근법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경우가 많다.
동시대적 접근법으로 세부항목을 설정할 때, 주제나 제재와 관련된 분야를 넓게 생각해 보고 세부항목을 설정해야 한다. 우선 그 제재에 대해 대비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쉽다.
물질적 측면 - 정신적 측면, 부정적인 면 - 긍정적인 면, 개인적 측면 -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해보는 것이 좋고, 또 현실 사회와 관련되는 문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측면으로 나누는 것이 손쉽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물질적 삶에 미친 영향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정신적 삶에 미친 영향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삶에 미친 긍정적 영향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삶에 미친 부정적 영향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개인적 삶에 미친 영향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사회적 삶에 미친 영향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정치적 삶에 미친 영향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문화적 삶에 미친 영향
등등...
다음으로, 주제와 관련된 분야를 다양한 시각에서 넓게 생각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논술하라는 주제가 주어지면, 위 예처럼 물질-정신, 긍정-부정, 개인-사회 등의 접근법으로는 분석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관련된 분야를 다양한 시각으로 넓게 생각해보니, ‘청소년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 ‘가정, 학교, 사회’ 등을 생각해 낼 수 있다.
주제 :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논술하라.
종속주제 : ① 가정에서의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② 학교에서의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③ 사회에서의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이렇게 그 제재에 관해 광범위하게 생각하고, 끈기 있게 분석하여 주장할 내용을 이끌어 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일반지식을 서술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참신한 주장을 추출해 내야 한다.
제재분석은 이렇게 일차분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차 분석, 3차 분석도 가능하다.
학교에서의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2차 분석 - 교과 교육의 문제점, 생활지도의 문제점, 인성지도의 문제점
학교에서의 청소년의 교과 교육의 문제점
3차 분석 - 입시 위주 교육의 문제점, 주입식 교육 위주의 문제점.....
2) 추상적 차원의 접근법과 구체적 차원의 접근법
추상적 차원의 접근법은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파악할 때, 현실적인 여러 가지 사항이나 관계를 무시한 차원에서 그것을 파악하려고 접근하는 방법이고, 구체적 차원의 접근법은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파악할 때, 현실과 역사의 여러 가지 사항이나 관계 속에서 그것을 파악하려고 접근하는 방법이다.
주제 : 자유와 평등의 올바른 관계를 논술하라
< 추상적 차원의 접근법 >
① 자유의 원론적 가치와 의미
② 자유가 갖는 한계
③ 평등의 원론적 가치와 의미
④ 평등이 갖는 한계
⑤ 주장 - 자유와 평등의 올바른 관계
< 구체적 차원의 접근법 >
① 시민 혁명기에 제기되었던 자유와 평등의 내용
② 사회주의 사회에서의 자유와 평등
③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자유와 평등
④ 주장 - 자유와 평등의 조화로운 발전 필요
나. 제재의 간접분석법
어떤 제재나 사건을 파악할 때, 직접 관계가 없는 요소로 분석할 수도 있다.
여행 - 1. 준비와 출발 2. 여정 3. 도착 4. 숙박시설 및 숙박비용
'대학입시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술 전형 전략 (0) | 2013.09.24 |
---|---|
논술문 쓰기 지도(3) - 개요 작성 (0) | 2013.09.24 |
논술문 쓰기 지도(1) -논술문 쓰기의 예비과정 (0) | 2013.09.24 |
2014 수시 놓치지 말자 (0) | 2013.09.24 |
통합논술준비 이렇게 하라 (0) | 2013.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