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롭고 행복한 하루

대학입시자료

서울대학교- 지역균형, 일반정형

전승기 2013. 8. 22. 14:46

서울대학교 전형방법

3. 수시모집 _ 지역균형선발전형

 

지역균형선발전형은 작년도의 선발 방법과 동일하다.

 

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씩이고, 서류평가와 면접(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검사 포함)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한다. 최종 합격자는 모집단위 계열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 - 4개 영역(언어, 수리, 외국어, 탐구) 중 2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 - 을 충족하여야 한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교소개 자료, 기타 증빙서류 등을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능력, 학내외 활동,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적극적인 사고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교육환경, 교과 이수기준 충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방법은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평가를 한다.

 

면접에서는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하며, 복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4. 수시모집 _ 일반전형(舊. 특기자 전형)

 

특기자 전형에서 바뀐 일반전형은 명칭 변경 이외에는 작년도의 선발 방법과 동일하다.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며, 일부 인원은 2단계 전형을 거치지 않고 1단계에서 우선 선발할 수 있다. 1단계 선발인원은 모집단위별로 우선 선발자를 포함하여 1.5배수~3배수 이내(예술계열은 5배수 이내)에서 선발하며, 모집단위에 따라 단계별 선발인원을 채우지 않을 수 있다. 최종 합격자(우선 선발자 포함)는 모집단위(계열)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자유전공학부는 1단계 서류평가 후 면접 대상자를 선정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와 면접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교소개 자료, 기타 증빙서류 등을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능력, 학내외 활동,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적극적인 사고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교육환경, 실기능력(예술․체육계열 모집단위), 교과 이수기준 충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방법은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평가를 한다.

 

인문계열의 면접 및 구술고사에서는 제출서류를 참고하여 모집단위 관련 전공적성 및 학업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모집단위에 따라 영어, 한자 등이 혼용된 지문을 사용할 수 있다. 자연계열의 면접은 모집단위 관련 전공적성 및 학업능력을 심도있게 평가하며, 제출서류를 참고하여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된 지식과 소양 등을 질문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 자연계 모집단위의 면접 답변 준비시간이 2배 정도로 늘었으며, 의예과는 60분 동안 모집단위 관련 전공적성 및 인성 등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