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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문의 유형 -1

전승기 2013. 9. 23. 10:34

 발문의 유형

발문은 발문이 자극할 수 있는 학생의 사고의 폭이나, 학생의 인지적 영역, 교수행동, 발문의 형태, 발문의 목적 등에 따라 다르게 분류될 수 있다. 여기서는 사고의 폭, 인지적 영역, 교수행동 등 세 가지 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 사고의 폭에 따른 발문
사고의 폭에 따른 발문은 폐쇄적 발문과 개방적 발문으로 구분한다. 폐쇄적 발문은 예상되는 반응이 대략 몇 가지로 한정되어 있거나 정확하게 한 가지 대답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어느 정도 한정된 사고 수준에 머물러도 반응이 가능한 것이다. 개방적 발문은 반응이 한정되지 않고 오히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높은 반성적 사고를 요구한다. 학생들의 고등 사고력 신장에는 개방적 발문이 효과적이다.

◦폐쇄적 발문
   인지․기억적 발문(cognitive memory question) 
   수렴적 사고 발문(convergent thinking question)

◦개방적 발문
   확산적 사고 발문(divergent thinking question) 
   평가적 사고 발문(evaluative thinking question)

폐쇄적 발문은 예상되는 반응이 대략 몇 가지로 한정되어 있거나 정확하게 한 가지 대답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어느 정도 한정된 사고 수준에 머물러도 반응이 가능하다. 개방적 발문은 반응이 한정되지 않고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높은 반성적 사고를 요구한다.

가. 인지․기억적 발문(cognitive memory question) :

어떠한 사실, 개념, 또는 기억된 정보를 재생하고 명명하거나 지적하는 것을 요구하는 발문. 수업의 도입단계나 정리단계에서 주로 사용
◦ “관성의 법칙이 무어라고 했지요?”
◦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은 무어죠?”
◦ “농구에서 3초 룰이 무엇인가요?”

나. 수렴적 사고 발문(convergent thinking question) :

제시된 조건이나 범위 내에서 기억된 자료를 분석하거나 통합하여 어떠한 관계를 기술하거나 설명을 요구하는 발문. 수업의 전개단계에서 사용
◦ “홍길동전과 춘향전의 내용상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 “이 두 그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다음 자료를 읽고 괄호 안을 채워보세요.”
◦ “다음 그래프에서 곡선과 x축 사이의 넓이를 구해보시오.”

다. 확산적 사고 발문(divergent thinking question) :

어떠한 상황의 결과 또는 불확실한 미래를 예언하거나, 가설 수립, 추론, 분석된 요소들의 재구성을 요구하는 발문. 주로 수업의 전개단계에서 사용
◦ “만약 밤이 없고 낮만 계속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 “메밀꽃 필 무렵을 계속하여 이어간다면 어떤 이야기를 쓰고 싶나요?”
◦ “석유가 고갈된다면 어떤 문제들이 일어날까요?”
◦ “갑신정변이 성공했더라면 우리 역사가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라. 평가적 사고 발문(evaluative thinking question) :

자신의 판단, 가치선택의 정당화, 입장의 방어, 선택과 의사 결정 등을 요구하는 발문
◦ “여러분이 일제시대에 살았다면 어떤 운동을 하였겠습니까?”
◦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낙태 반대운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웅장하고 화려한 문화는 작고 섬세한 문화보다 더 훌륭하다고 볼 수 있나요?”
◦ “수학을 배우지 않아도 사는데 불편함이 없다고 하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