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롭고 행복한 하루

MTB 기술

산악라이딩의 즐거움, 다운힐을 즐기는 방법!

전승기 2016. 6. 16. 10:55


산악라이딩의 즐거움은 다운힐 했을 때 빠른 스피드와 누구나 쉽게 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짜릿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짜릿함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산악라이딩 전에 몇 가지 사항을 라이더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아래 사항을 잘 숙지하고 산악라이딩을 즐기길 바란다.

                   ▲ 안정장비를 착용한 후 자신보다 앞선 곳에 시선을 두고 다운힐을 해야한다.


▶ 언제나 헬멧을 쓰고, 바디 아머, 장갑, 무릎 보호대 또한 착용한다.

▶ 시선은 자신보다도 더 앞선 곳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

▶ 빠른 속력에 긴장하거나 걱정 하지 말아야 한다. 그 걱정이 짜릿함을 즐길수 있는 스피드를 감소시키고,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위험 땐 브레이크를 잡아야 한다.

▶ 타이어에 끼어있는 이물질이 없는지, 데미지를 받은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다.

▶ 브레이크 힘과 타이어 압력을 확인한다.

▶ 음주 라이딩은 안된다.

▶ 지형에 따른 서스펜션(샥) 조절 방법에 대해서 배워서 활용한다.

▶ 야간 라이딩시 안장 뒤쪽이나 뒤 브레이크에 후미등을 장착해서 충돌 방지나 자신 알린다.

▶ 타이어 점검 후 다운힐을 즐길 땐 자신의 타이어를 믿고 탄다. 어느 지형이든지 타이어를 믿지 않으면, 그립 잡은 상태가 불안해져서 사고가 날 수 있다.

▶ 다운힐 즐길 시, 무리하게 머드(진흙용) 다운힐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달리려는 코스나 지형에서 방향이 갑자기 바뀌는 부분과 장애물(나무)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다운힐 시, 샥 등을 평소보다 하드하게 잡아야 한다. 이것은 바이크 의존성 대신 자신의 몸에 의존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 장애물 등에 부딪혔을 때의 대처 방법을 전문가한테 배운다.

▶ 다운힐 시, 앞에 사람이 없는지 항상 확인하고, 특히 코너 부분에서 주의한다.

▶ 분명 다운힐을 즐기면서 자신이 빠르게 가고 있지만, 라이더는 느리게 가는 것처럼 느낄 것이다. 그럴 때일수록 주의하여 다운힐을 해야 한다. 자신의 페이스를 잃어 사고가 날 수도 있다.

▶ 자전거 타기 전에 10분간 핸들, 브레이크, 타이어 점검하고 점프와 같이 자전거에 충격을 가해 특이 사항이 없는지 점검한다.

▶ 혹시 모를 돌발 상황에 대비해서 스페어타이어나 튜브, 변속기, 디스크 브레이크, 휠 등을 준비해 간다.

▶ 이번 겨울에 스노우 라이딩을 즐겨본다. 그러면 자전거를 어떤 상황에서도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준다.

▶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숨 조절이다. 조깅 하는 것 처럼 안정된 숨 조절로 다운힐을 즐긴다면 더욱 좋다.



어느 정도 다운힐을 즐겼던 사람들은 인지하고 있는 사항들이지만, 초보자 경우엔 미리 숙지할 수록 이득이 되는 방법들이다. 위 사항을 숙련자들은 다시 한번 상기하고, 입문자는 잘 알아둬서 걱정없는 산악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하자.



☜☜ 도움이 되었으면    눌러주세요  ☞☞

'MTB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에서의 Control (Up & Down-Hill)   (0) 2016.06.29
자전거 디스크 패드 간격조절  (0) 2016.06.17
크랭크 스프라켓 기어비  (0) 2015.12.23
Convert your MTB to run a 1*10 drivetrain  (0) 2015.12.11
올바른 체인 윤활법  (0) 2015.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