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롭고 행복한 하루

건강한 생활

카레의 주재료 '강황'이 좋은 점

전승기 2021. 10. 26. 08:48

강황이 몸에 좋은 이유...

 

 

강황은 슈퍼푸드로 꼽힌다.

강황을 노랗게 보이게 하는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인 '커큐민' 덕분이다.

이 때문에 카레를 즐겨 찾거나 강황 가루를 음식에 넣어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커큐민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강황과 올리브유 등의 식물성 기름을 같이 섭취하면 좋다.

또, 강황과 고추나 후추를 함께 먹으면 커큐민 흡수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강황 섭취의 4가지 이점을 소개한다.

 


1. 치매 예방


알츠하이머는 뇌세포가 파괴되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국제학술지 줄기세포 연구와 치료(Stem Cell Research & Therap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강황에 들어있는 '방향성 정유'라는 성분이 뇌 손상을 치유한다.

새로운 신경세포를 만들어내는 내인성 신경줄기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면서다.

 

아울러, 커큐민도 알츠하이머 예방에 좋다.

커큐민이 뇌세포를 파괴하는 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의 제거를 돕기 때문이다.

 


2. 체내 곰팡이 제거


강황은 세균의 세포를 침범해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과증식 됐을 때 섭취하면 좋다.

커큐민은 질염 등을 발생하게 하는 칸디다 알비칸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큐민과 비타민 C의 주성분인 아스코르브산을 함께 복용하면 항진균 효과가 최대 10배까지 높아진다.

따라서 커큐민과 비타민 C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면 진균 감염증에서 더 빨리 벗어날 수 있다.

 


3. 염증으로 인한 통증 완화


강황은 퇴행성 관절염과 류머티스성 관절염 같은 염증성 질환의 고통을 완화하는 데도 탁월하다.

심지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과 유사한 효과를 제공할 정도다.

커큐민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효소인 COX-2를 정지시켜서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이다.

미국 내과학회 학술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무릎 관절염을 앓는 70명의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3개월간 한 그룹은 강황 추출물을, 다른 그룹은 위약을 먹게 했다.

그 결과, 강황 추출물을 먹은 그룹이 위약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통증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4. 지방과 콜레스테롤 감소


강황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아울러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농촌진흥청 연구진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도한 동물모델에 4주간 저농도(50mg/kg/일)와 고농도(100mg/kg/일)의 강황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각각 49%, 85% 줄어들었다.

 

 

<출처: 하이닥 헬시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