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롭고 행복한 하루

MTB 코스

[스크랩] 더바이크 2013년 05월호(양양 미천골)

전승기 2017. 5. 8. 16:22

양양 미천골 MTB 라이딩 코스

강원도에 위치한 미천골 계곡은 양양에서 구룡령을 넘기 전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직 사람들이 많이 드나 들지 않아 옛날 그대로의 숲과 자연경치를 간직한 곳이다.

미천골 계곡 양 옆으로는 평균 수명 50년 이상의 활엽수들이 늘어서 있고 계곡 안의 물 속에는

각종 물고기들이 많으며 울창한 숲,맑은 물,기암괴석,야생 동식물,약수터,신라고적,토종굴,각종산림 부산물

등 휴양원이 풍부하고 인근 동해안 해수욕장과 설악산 관광도 겸 할 수 있다.

또한 미천골 계곡에 자리잡고 있는 자연 휴양림은 5,652m2의 규모로

울창한 숲과 시원한 계곡으로 여름철 수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한편 라이딩 코스 초입에는 신라 법흥왕때 창건 했다가 고려말에 폐사 되었다던 선림원터가

자리잡고 있으며 곳곳에는 크고 작은 폭포들이 굽이쳐 흐른다.

그리고 자연 휴양림 내에는 산림문화,휴양관등 숙박시설,편의시설 이외에도

불바라기 약수터,재래봉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이 있으며

주변에는 인진쑥,장뇌,송이,산채등 지역 특산물이 다양하게 자라고 있다.

이런 미천골 라이딩 코스는 구룡령 정상에서 휴양림 방면으로 이어진 56번 국도와

조침령으로 오를 수 있는 코스는 아름 다운 풍경으로 전국에서 수 많은 라이더들이

이곳을 찾는다.또한 미천골 계곡에 진입하여 약 1,000m고지에 다다르면

멧돼지,고라니,산토끼,노루등 산짐승들도 심심치 않게 보며 라이딩 할 수 있는 코스이다.

1.코스소개

코스위치:강원도 양양군 서면 일대

코스거리:거문초교 신기분교장 에서 부 터 46km

스출발지:강원도 상평초교 현서분교점 에서 부 터 약 72km

코스개요:풍광이 너무나도 수려한 미천골계곡 오르막 구간과 시원한 동해안의 바람을 맞으며

장쾌한 내리막 구간을 경험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코스

코스시간:7시간~8시간(휴식시간포함)

력난이도:초,중

코스기술난이도:초,중급

코스교통편:춘천고속도로-동홍천ic-창촌(56번국도)-구룡령-미천골자연휴양림-상면초교 현서분교점

2.코스지도

3.코스고도

4.위성지도

5.gps

6.코스소개

p1(00km) 서울-춘천간 고속도로를 타고 동홍천 ic에서 빠져나와

56번 국도를 타고 구룡령을 넘어 미천골 자연휴양림 입구를 지나면

좌측 편으로 상평초교 현서분교점이 자리잡고 있다.

이곳이 양양 미천골 라이딩 출발 지점이며 인근에는 휴계소 및 쉼터가 자리잡고 있다.

주소는 강원도 양양군 서면 서림리 74-1번지 이며 근처에 위치한 미천골 자연휴양림에서

출발지점을 택하여도 아무런 문제는 없다.

주소는 강원도 양양군 서면 황이리 산89번지이다.

p2(5.0Km) 상평초교 현서분교점에서 구룡령 방면으로 진입 하여 가다 보면 미천골 자연휴양림

입구 삼거리 에서 우측 방면으로 진입 하여야 한다.

p3(6.0km) 미천골 계곡으로 진입 하여 계속 직진하여 오르다 보면

미천골 자연휴양림 입구 매표소가 나오고 매표소 에서 입장료를 지불하고

신상명세서를 작성하고 통과 하여야 한다.그리고 입산 통제기간에는 올라 갈 수

없으므로 사전에 미리 확인하고 올라가야 한다.

이 지점 부 터 p5지점을 지나는 지점 까지는 계속 오르막 구간으로 이므로

체력 안배를 잘 하고 올라가야 한다.

p4(18.0km) 계속 오르다 나오는 불바라기 약수터 입구를 지나 계속 올라가야 한다.

p5(23.7km) 계속 직진으로 오르다 나오는 갈림길 에서 우측방면 큰 길로 올라가야 한다.

이 지점을 통과하여 조금만 올라가면 정상에 다다르고 정상에서 어성전 삼거리 까지는 신나는

내리막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p6(40.7km) 계속 내려오다 나오는 어성전 삼거리에서 좌측방면 으로 진입하여 올라가야 한다.

이 지점 부터 p7지점 면옥치 제1삼거리 까지는 계속 오르막 구간으로 체력안배를 잘 하고 올라가야 한다.

p7(52.8km) 계속 오르막 구간을 오르다 정상에서 내리막으로 조금 내려오면 나오는

면옥치 제1삼거리에서 좌측방면으로 진입 하여 계속 내려가야 한다.

p8(53.0km) 면옥치 제1삼거리 에서 계속 내려오다 나오는 제2 삼거리에서

우측방면으로 직진하여 올라가야 한다.

이 지점 부터 p9지점인 서림삼거리 까지 신나는 내리막 구간을 맛 볼 수 있다.

p9(68.5km) 계속 내려가다 나오는 해담마을 입구 삼거리에서

좌측방면으로 계속 직진하여 내려가야 한다.

p10(71.2km) 계속 직진하다 나오는 갈림길 에서 좌측방면으로 좌회전을 하여

다리를 건너 진입 하여야 한다.

p11(72.2km)계속 직진하다 나오는 갈림길 에서 우측방면 으로 진입 하여 서림사거리

방면으로 가야 한다.

p12(72.5km) 계속 직진하다 나오는 서림사거리에서 우회전을 하여 출발지점인 상평초교

현서분교점 까지 가야 한다. 이 지점이 원점 회귀 지점이며

반대편으로는 조침령을 오를 수 있다.

이번 양양 미천골 라이딩 코스는 기나긴 오르막과 장쾌한 내리막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름답고 울창한 미천골 계곡을 따라 천연림 산림욕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더바이크 2013년 05월호 원본)